청소년의 문제가 있었다는 동병상련식의 이해를 얻기보다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류 역사는 계속 발전되어온 사실을 놓쳐서는 안될 것이다.
요즈음 젊은 목회자 후보생들 사이에서 특수사역을 꼽을 때 ‘중고등부 사역’을 든다고 한다.몇해전 까지만 해도 ‘유치부,유초등부 사역’을 들었는데 얼
목회 현장은 ‘변화’(變化)라는 것에 뒤덮여 있다. 무엇이라고 꼬집어 표현할 수는 없지만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변화’라는 단어는 별다른 무리없이 대중의 호감(好感)을 얻어낼 수 있는 단어이다. 거기에 덧붙여 수많은 모임과 연구소, 세미나에 후렴구와 같이 붙어 있는 ‘21세기’란
이 나라의 십대는 좋은 문화를 누릴 수 있는 권리를 도둑맞았다. 그래서 십대들을 통칭하는 청소년(靑少年)이라는 그들의 이름에 걸맞지 않게 상처를 입고 더러워져 버렸다. 필자는 본 소논문을 통해서 청소년기에 대한 이해와 그들의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을 통해 기독교적 접근 방법을 몇 가지
Ⅰ. 문제제기
오늘날 첨단 정보화 사회로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비롯한 고등정신 기능을 지닌 인력이 요구된다. 단편적인 지식 암기 위주의 교육으로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에서 교육의 경쟁력을 갖기가 어렵다.
Ⅰ. 문제제기
오늘날 첨단 정보화 사회로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비롯한 고등정신 기능을 지닌 인력이 요구된다. 단편적인 지식 암기 위주의 교육으로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에서 교육의 경쟁력을 갖기가 어렵다.
Ⅰ. 문제제기
오늘날 첨단 정보화 사회로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비롯한 고등정신 기능을 지닌 인력이 요구된다. 단편적인 지식 암기 위주의 교육으로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에서 교육의 경쟁력을 갖기가 어렵다.
오늘날 첨단 정보화 사회로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비롯한 고등정신 기능을 지닌 인력이 요구된다. 단편적인 지식 암기 위주의 교육으로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에서 교육의 경쟁력을 갖기가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
Ⅰ. 서론
1. 연구에 대한 필요성
한국 교회의 최대 관심은 무엇일까? 이제는 더 이상 교회의 숫자적 부흥을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는 그런 것이 아니다. 교회가 성도들을 어떻게 돌볼 것인가? 하는 문제가 그 최전방에 놓여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교회가 성도를 돌보는 것은 일차원적인 돌봄이라기보
순서 하나하나에 대한 의미를 알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오늘날에는 다양한 예배의 형식들이 -예를 들면 청소년ㆍ청년 예배의 경우 문화적인 요소가 많은 문화 예배, 어린이 예배 같은 경우는 윙윙, 메빅 등-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성도들이 예배에 대한 본질을 얼마만
청소년 인구는 20.0%로 1978년 이후로 감소하고 있다. 반면, 다문화 청소년은 급속하게 증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청소년 인구는 감소하는 반면, 청소년 범죄가 늘고 있다. 이러하기에 청소년 교육과 상담이 시대적으로 절실히 요구된다. 이제는 청소년 상담이 목회에서 기본적인 사역이기 때문에 청